2022. 3. 27. 02:10ㆍThoughts
어제 밤 10시 경 포켓몬빵을 구하기 위해 아버지와 함께 동네 편의점 세 곳과 마트 한 곳을 돌았습니다. 물론 포켓몬 사냥에는 실패하였는데, 한시간동안 편의점 마트만 돌다보니 이런 오프라인 판매업체는 현재 남아있는 재고 조사를 도대체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재고 개수가 몇개여야 하는지 파악하는 과정 말고(이건 입고 물량에서 판매 물량을 빼면 되니까 쉽습니다), 실제로 지금 우리 매장에 재고가 몇 개 있는지 파악하는 과정 말이죠. 그래서 집에 돌아와서 현업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재고 관리 및 조사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만약 불편한 점이 있다면 기술적으로 개선 가능한 여지가 없는지 고민해보았습니다.
우선 지금 너무 졸려서 글로 정리는 하기가 어려우니 제게 도움이 된 인터넷 자료들을 정리하겠습니다. 그런데 어쨌든 결론은 이 재고 조사라는 업무는 아직까지도 지나치게 노동중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영역이라는 것입니다. 업종 분야 별로도, 점포 별로도 상품 진열 및 보관 방식이 크게 상이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효율성을 기술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마땅한 방안이 바로 떠오르지는 않습니다만, 적절한 해결책을 찾으면 오프라인 판매업체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된 인터넷 자료
https://namu.wiki/w/재고조사%20아르바이트
https://mamboboy.tistory.com/9
https://medium.com/boxhero-ko/유통기한-재고-관리의-새로운-방법-9ed76a731529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superidea&no=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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