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쓴 영어 표현을 원어민 스타일로 고쳐서 회화 공부하자 (feat. 파파고 & WannaMean)

2023. 1. 23. 00:24사이드프로젝트

1. 파파고식 영어공부법은 무엇인가? + 한계

저는 카투사에 입대하기 전에 파파고식 영어회화 공부법으로 영어를 혼자 공부했었습니다.

여기서 파파고식 공부법이 뭐냐?

(1)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파파고로 돌려서 영어 표현을 본다.

(2) 파파고 돌려서 나온 영어 표현을 검색해서 실제로 쓰는 표현인지 본다.

(3) 실제로 쓰는 표현이라면 그 표현을 이제 존1나 외운다. 가상의 대화 상황을 만들어서 혼자서 영어 대화 시뮬레이션을 많이 해봄

자세한 설명은 아래 유튜브 동영상 ㄱㄱ👇

 

저 파파고 공부법 중 저는 2번 과정이 너무 귀찮아서, 그냥 파파고 돌린 결과만 가지고 영어로 말하기를 연습했었어요. 그렇지 않습니까? 언제 또 구글 검색해서 검색 결과 찾아보고 있겠어요. 이렇게 귀찮음이 크니까 파파고 결과여도 외국인들이 들으면 어련히 이해하겠지 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파파고 짱! 네이버 감사합니다.

 

이런 파파고 공부법을 쓰면 다 좋은데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파파고 결과 문장들이 너~~무 딱딱하고 Strict하고 Formal하다는 겁니다. 난 일상생활에서 말하려고 공부하는 건데 무슨 중요한 면접 자리에서, 혹은 공식적인 발표 자리에서 말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결과가 나오니까요. 물론 영어 개쪼렙 시절에는 그렇게 공부해도 상관없었지만 갈수록 "실제 원어민들이 쓰는 영어 표현"에 대한 갈망이 심해졌어요. 사전에는 잘 나오지 않는 실생활에서 많이 쓰는 표현이나 슬랭같은 것들을 저도 쓰면서 영어를 잘하(는 것처럼 보이)고 싶었거든요.

파파고 공부법의 이러한 한계는 맨 위에서 제가 스킵한 2번 과정을 거친다고 해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겪는 문제는 좀 더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에 자연스러운 원어민 버전 표현을 알고 싶어서 그런 것이지, 파파고가 알려준 표현 자체가 잘못되어서가 아니니까요.

 

2. "원어민 영어 표현" 키워드로 구글링하면서 공부하기

그래서 저는 "원어민 영어 표현"이라는 키워드로 구글링을 해보면서 원어민식 표현들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면 아래 사진처럼 엄청나게 많은 관련 글들이 나오죠. 아무거나 들어가서 보셔도 실생활에서 원어민들이 쓰는 표현들을 많이 알려줍니다. 파파고 공부법과는 달리 내가 떠올린 표현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쉽긴 하지만 나름 도움이 되었습니다.

 

구글신은 모든 것을 알려줍니다.

 

3. 그러다가 직접 만든, 내가 쓴 영어 표현을 원어민식으로 고쳐주는 번역기!

그렇게 한참이 지났고, 저는 그 사이 코딩을 공부하여 나름 봐줄만한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입대 전 영어 공부하던 때 일기를 읽다가 문득!! 내가 쓴 표현을 원어민식으로 고쳐주는 사이트가 있으면 참 좋겠다. 싶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파파고 공부법의 귀찮은 2번 과정을 훨씬 더 쉽고 빠른 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고, 따로 원어민 표현법을 찾기 위해 구글링할 필요도 없어질테니까요.

그래서 직접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름은 WannaMean(원어민)이에요. 

원어민 닷컴에 들어오시면 파파고보다 더 심플한 번역기만이 보입니다. 왼쪽에 내가 생각한 영어 표현을 입력하고 말투를 선택하면, 오른쪽에서 원어민들이 쓸법한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고쳐준답니다. 오른쪽에서 생성되는 결과는 ('정중' 모드에 한하여) 문법적 오류가 전혀 없으니 믿고 영어 이메일 등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wannamean.com

wannamean.com의 홈화면. 심플한 번역기 화면이 전부다

 

그래서 제가 제안하는 파파고+WannaMean 공부법! 은 아래와 같아요.

1. 내가 말하고 싶은 말을 파파고로 돌린다.

2. 파파고 결과를 다시 WannaMean에서 돌린다.

이렇게 자연스러운 원어민 표현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나온 결과를 중심으로 암기하고 영어 대화 시뮬레이션을 돌리며 공부하면!! 장담컨대 영어 회화 실력을 많이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공부뿐만 아니라 영어 자료 혹은 이메일을 작성하실 때, 자신이 쓴 영어 표현이 혹시 어색하지는 않은지 확인하는 용도로 쓰셔도 매우 유용합니다. 저는 벌써 해외 커뮤니티 활동을 할 때 그렇게 쓰고 있어서요. ㅎㅎ

WannaMean 서비스는 완전히 무료고요. 앞으로도 특별히 엄청난 기능을 추가하는 게 아니라면 돈을 받을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많이 많이 사용해주시고 혹시 피드백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로 부탁드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비스 링크 : wannamean.com

피드백 링크 : tally.so/r/mRWej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