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홀덤 기본적인 접근 방식

2024. 2. 25. 23:53Thoughts

포커만큼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게임이 없다. 포커를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옛날에 적어둔

플랍 스트레이트 드로우(것샷)가 리버까지 메이드될 확률 : 16.5%
플랍 스트레이트 드로우(오픈엔디드)가 리버까지 메이드될 확률 : 31.5%
플랍 플러시 드로우가 리버까지 메이드될 확률 : 35%

플랍에 깔린 페어에 상대가 트립스를 갖고 있을 확률 : 8.4%
턴에 깔린 페어에 상대가 트립스를 갖고 있을 확률 : 8.6%
리버에 깔린 페어에 상대가 트립스를 갖고 있을 확률 : 8.8%
(내 핸드는 트립스가 아니라는 가정)
→ 확률이 8%대이므로 핸드레인지와 조합하여 가능성을 판단하면 된다.
→ 상대가 파켓을 갖고 있어서 완성되는 트립스는 핸드 레인지로 어느 정도 추측이 가능하다.

플랍 상황에서 탑페어를 맞는 등 핸드를 보호할 가치가 있는데 턴/리버에서 역전될 가능성이 높다면(보드가 wet하다면) 공격적으로 플레이한다. 반대로 보호할 가치도 높으며 플러시/스트레이트 드로우가 만들어지는 등 역전될 가능성이 낮다면 따라올 수 있게끔 수비적으로 플레이한다.

베팅 라인을 일관적으로 가져가야 한다. 상대 입장에서 생각해서, '내가 가지고 있을 수 있는' 핸드 레인지가 어떻게 되는지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원하는 그림이 보드에 깔리지 않는 경우에도 그 핸드레인지를 이용해서 블러프를 칠 수 있다.

웬만하면 림프하지 마라. 차라리 폴드하거나 베팅해라. 내 핸드가 강하면 팟을 키울 수 있고, 핸드가 약해도 보드가 깔리는 동안 나의 레인지 계산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핸드 레인지 예측이 어려운 선수일수록 상대하기 까다로운 선수가 된다. 

각 숫자 카드는 4장씩 있다! 상대가 AK를 들고 있더라도 내가 AA를 들고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상대가 강하게 나온다고 무조건 겁먹지 말자. 우리가 강하게 나간다면 상대도 겁먹을 수 있다(그러니 블러핑은 항상 옵션에 있다... / feat. 타이트한 이미지를 이용해라). 비슷한 맥락에서, 내가 QQ를 들고 있다고 해서 상대가 KK을 들고 있지 말라는 법은 없다. 차라리 blocker를 갖고 있다면 확률이라도 떨어지지, 같은 종류가 아니라면 각 핸드를 갖는 것은 완전한 독립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자.

당연한 얘기지만 베팅은 하면 할수록 레인지가 줄어든다. 상대 베팅 레인지가 일관적이지 않다면 그 점을 파고 들어라. 공격적으로 베팅하면 폴드할 가능성이 커진다. 예를 들어 프리플랍에서 강한 핸드를 주장한 플레이어가 5 3 2 플랍에서 베팅을 한다면 결이 맞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5파켓 3파켓 2파켓은 강한 핸드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럴 때 매니악 성향을 가진 상대의 A5 운영을 조심하자)

1. 팟사이즈를 기억해라
온라인에서는 팟 사이즈가 숫자로 다 나오니까 의사결정을 하기 쉽지만 오프라인에서는 그렇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팟사이즈가 어느 정도 되는지 계속 계산하고 기억해야 한다. 플랍 이후 베팅을 할 때는 팟사이즈를 염두에 두고 해야 한다(벳을 받을 때도 물론 받을 때도 마찬가지). 상황에 따라 팟사이즈 대비 비율 별 베팅을 골고루 활용하면 된다.

2. 내 스택이 몇 BB인지, 테이블에서 몇 등인지 인지해라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는 쉽지만 오프라인에서는 쉽지 않다. 의식적으로 자기 스택사이즈를 봐주고 테이블에서 몇등정도 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스택사이즈에 따라서 운영 방법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3. 누가 어느 포지션에서 어떤 액션을 했었는지 기억해라
누가 어느 포지션에서 어떤 액션을 했는지 기억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UTG에서 3BB 레이즈는 버튼의 3BB 레이즈와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플랍이 레이저에게 유리한 보드인지 아닌지 여부도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 확률 위에 이미지가 있다
본인이 참여하지 않는 팟이어도 테이블 위의 핸디들의 플레이는 잘 관찰할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필요한 관찰력에 비해 활용도가 가장 높은 이미지는 베팅에 폴드하는 성향이다. 예컨대 주도권을 뺏긴 팟에서 플랍 C벳까지는 잘 따라가지만 더블배럴부터 쉽게 폴드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 상대로는 시원시원하게 갈기자.

+) 프리플랍에서 웬만하면 콜링 스테이션을 만들지 마라
웬만하면 폴드를 하거나 레이즈하는 편이 좋다. 레이즈 사이즈는 팟에 참여하는 인원 및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3x~4x가 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